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이갈이습관은 전체 인구 중 10% 정도에서 남녀 상관없이 나타나는데, 보통 평균 8초 동안 5회 정도 이를 갈 때에 이갈이 라고 진단합니다. 이악물기 습관과는 유사한 형태로 나타나는 질환이며 치과에서 간단히 시진을 통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주로 7∼10세 때 이갈이가 나타나며 자신의 감정을 말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할 때 나타납니다. 어른의 경우 대부분 일상생활의 스트레스가 그 원인입니다. 특히 학생들의 경우 특히 시험 때에 이갈이 증상이 심해지며 편두통이나 집중력 저하 등이 나타납니다. 이 밖에 위턱과 아래턱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은 부정교합, 음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갈이나 악물기를 할 때에는 보통 식사 때보다 훨씬 강한 힘으로 치아를 갈게 되므로 여러 가지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1) 우선 치아가 많이 닳아서 이가 시리고 심하면 치아가 흔들리게 될 수 있습니다.
2) 턱관절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양 볼의 근육이 뻐근하며 옆머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아침에 일어나서 이런 증상을 느낀다면 꼭 이를 가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치과3) 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갈이를 하지 않지만 강하게 꽉 깨무는 습관이 있을 때에도 3)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4) 치아를 꽉 깨물어도 이갈이와 마찬가지로 턱관절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악습관 교정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윗니와 아랫니가 닿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일단 윗니와 아랫니가 접촉하게 되면 근육이 강하게 긴장하면서 자동적으로 치아를 갈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갈이 치료를 위해 보톡스 주사를 맞으면 효과가 매우 즉각적이며 대개 3~4일 경과하면 이갈이가 없어지거나 현저히 줄어듭니다. 이때에 치과에서 가르쳐 드리는 습관교정방법을 잘 지키시고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려고 노력하면 치료효과가 더 높아집니다. 보톡스 주사 후 2달정도 턱근육이 줄어들어서 얼굴이 갸름해 집니다. 이갈이 증상이 있으면서 턱근육이 발달하여 사각턱이라면 보톡스 치료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때에 교합안정장치도 같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장치는, 이갈이를 억제하고, 치아의 마모나 무리한 힘이 치아조직에 가해지는 것을 차단하며, 근육이나 턱관절에 가장 유리한 형태의 치아 맞물림을 만들어 주어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턱관절염에 해로운 힘을 최소로 하여 줍니다.

혹시 이악물기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더라도 씹는 근육(저작근)이 약해지므로 이갈이에 의해 발생되는 문제들도 훨씬더 약하게 나타납니다.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