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음식물을 섭취 후에 올바른 칫솔질이 되지 않고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게 되면 치아가 변색
(착색) 되고 음식물 찌꺼기(치태)는 시간이 경과하면 우리 입안의 세균과 침 속의 무기물이 결합하여 마치 모래가 사암이 되듯이 돌처럼 변하여 치석이 치아에 자리잡게 됩니다.
그러나 치아의 표면에 붙어있는 치태, 치석, 니코틴이나 외인성 색소는 올바른 칫솔질로 제거가 되지만 만일 불완전한 청소로 인해 이러한 치석의 증가는 흔히 풍치 즉 잇몸질환(치주질환)을 일으킴으로 인하여 입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잇몸이 붓고, 시리며 아프게 됩니다.

치태는 치과적 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주된 원인입니다. 치아를 잃게 되는 원인들 중 어른들의 경우 가장 주된 질환이 치태로부터 발생하는 치주질환이며 일단 방치할 경우 충치는 해당 치아만 국한되지만 풍치는 몇 개 또는 전체 치아가 포함되어 다수의 치아를 잃게 됩니다.

이러한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해주는 치료를 스켈링이라고 합니다. 스켈링은 단순히 더러운 치아를 깨끗이 청소하여 상쾌한 느낌을 주는 미용술이 아니라 치과치료의 아주 기본적인 분야입니다. 스켈링은 잇몸질환의 최선의 예방 및 치료임은 물론, 정기적인 스켈링을 통하여 다른 구강질환의 조기발견 및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치아에 아무런 이상을 느끼지 못할 때 받는 예방치료중 가장 좋은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1년에 2회정도, 잇몸질환이 있는 사람은 잇몸치료후 상담에 따라 기간을 정하여 치과에 오셔서 스켈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0대 후반부터는 잇몸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필수적입니다.

 
 
 
 
 
칫솔질이 어려운 부분에서는 치태(프라그)를 제거하지 못합니다. 담배의 니코틴이나 외인성 색소 등에 의한 착색(또는 변색)의 경우에도 스켈링이필요합니다.

치태는 음식물 섭취 후 산(酸)과 다른 부산물을 생성하여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스켈링은 단순한 치아 미용술이 아니라 치과 질환을 예방하는 적극적인 구강 치료의 매우 중요한 분야입니다.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